[오세주의 부모 독서교육칼럼38] 세계 문학을 정복하는 지혜 독서
[오세주의 부모 독서교육칼럼38] 세계 문학을 정복하는 지혜 독서
  • 이천신문
  • 승인 2020.11.22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주강사

소설은 분명, 독자로 하여금 정서적 안정과 기쁨을 준다. 소설을 읽다가 눈물도 보이고 가끔은 지난날의 추억에 사로잡혀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어려서부터 우리는 명작이라는 세계문학을 접해 왔다.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문학의 범주에 우리는 찬사를 보내고 세상을 바꾸는 수많은 일화들이 유럽에서는 즐비하다. 영국이 낳은 세계적인 극작가이며, 희극과 비극을 포함한 38편의 희곡과 2편의 이야기 시집, 154편의 소네트 집을 발표했다. 국민시인으로 불리 우는 셰익스피어는 영국이 평가하기를, “셰익스피어를 금세기 최고의 가치를 두고, 그 어떤 나라와도 바꾸지 않을 귀한 보석”이라고 선언하고 문학의 가치를 세계에 알렸다. 셰익스피어의 문학적인 가치는 참으로 대단하다. 인도와 바꾸지 않겠다고 선언한 영국은 문학으로 자리를 잡고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서 있다. 그러기에 물리학이나 문학의 저변지가 영국이 되는 것이다. 햄릿, 리어왕, 오셀로, 맥베스 등, 4대 비극과 베니스의상인, 로미오와 줄리엣,헨리6세, 템페스트 등이 있다.

상대성 이론을 발견한 아인슈타인은 유대인으로서 가치와 문화를 존중해 독일에서 태어나 자라고 배웠지만, 아버지 유대인과 어머니 독일인 사이에서 태어나 가톨릭 신자로서 사명을 다하며, 스위스와 미국을 근거로 해서 자신의 꿈을 펼치던 과학자이다. 아이슈타인이 좋아했던 수학과 과학의 기초는 무엇이었을까? 질문과 실험, 관찰을 통해 아인슈타인은 대단한 집념을 보인다. 독서를 통해 과학의 발전을 이끌었던 과하자 아인슈타인은 다양한 문학에서도 독서의 폭을 넓힌다. 20세기에 별처럼 수많은 위대한 과학자들이 나타났다. 그 가운데 다수를 차지한 유대인들은 우리가 잘 아는 것이다. 얼마나 유대인들이 지식적으로 뛰어난 민족인지 탈무드 동화를 통해서 알고 있다. 그런 유대인의 후손이 아인슈타인이다. 독서철학을 배우고 공유한다는 것은 놀라운 가치다. 물리학의 자존심이라 불리던, 독일도 어쩔 수 없던 아인슈타인의 과학에 대한 집념을 포기하지는 못했다. 광양자설, 브라운 운동의 이론, 특수 상대성 이론 등을 연구하여 1905년에 발표하였다. 1916년에 일반상대성 이론을 발표하였다. 미국의 원자폭탄의 연구인 맨해튼 계획의 시초를 열어 주었다.

또한, 통일장 이론을 발표하였다. 수학과 물리학의 선구자이던 그가 가장 강조한 부분은 바로, 독서와 실험정신이다. 탐구를 좋아해서 책을 보고 실행하는 과학의 본질을 연구하고 상대성 이론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독서철학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문학은 그보다 더 중요하다.

19세기 러시아 문학의 거장으로,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문학 작품을 남겼던, 소설가 톨스토이를 향해 러시아는 그 무엇과도 바꾸지 않는다고 말한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부활”등 화려한 작품들을 출간하여 인류에게 큰 읽을거리를 제공한 문학가 톨스토이의 삶을 보더라도 노벨문학상을 받지 못했지만, 그이 문학세계를 통한 작품을 모든 독자는 물론, 러시아가 가장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만큼 문학사적 가치를 충분하게 느낄 수 있도록 준비되어 글을 써 왔다는 반증이다. 이것은 어떤 상을 받고, 안 받고의 문제가 아니라, 작품을 통한 독서의 깊이를 보여주는 예라고 본다. 러시아는 귀한 국보급 영광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대표작인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를 통해 명성을 얻은 톨스토이는 톨스토이가 쓴 책들만 모아도 도서관 하나를 가득 채우는 분량이라고 하니, 얼마나 많은 책을 써 내려 왔는지를 알 수 있다. 작가는 저서를 통해 세상을 알아간다.

청소년들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가? 고전과 명작을 정복하고 있는가? 세계문학의 기초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교과서를 공부하고 있는가? 적어도 가장 기초가 되는 작가와 인물들과 작품 서너 편을 알고 있는가? 위 질문에 대한 답은 참으로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필자는 현장에서 이러한 부분을 지도하고 전달하고자 한다. 독서가 왜 중요한지는 알고 있다면, 이제부터는 문학을 통한 독서의 깊이에 빠져 들어보자. 분명, 소중한 지혜와 문학의 세계를 통하여 진리를 발견하고, 꿈과 이상을 발견하는 아름다운 디딤돌이 될 것이다.

■독서문학 깊이알기 : sejuso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