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화속에 담긴 수하리 마을 이야기
벽화속에 담긴 수하리 마을 이야기
  • 이천신문
  • 승인 2019.04.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사업으로 시작된 벽화사업 완료

이천시 신둔면에서는 수하1리의 주민참여사업으로 마을회관 앞 벽화사업을 올해 3월부터 시작하여 한달 동안 진행하였다.

수하리 주민들은 마을회관 앞 느티나무를 중심으로 마을주민의 시끌벅적 잔치이야기와 사계절을 담은 옛 농촌의 풍경이야기로 지나온 삶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벽화디자인을 구성하였으며, 벽화작업을 앞두고 주민들이 함께 모여서 벽면 청소작업과 쓰레기장 이전설치 등 벽화작업으로 인하여 마을을 새롭게 단장하고 볼거리가 있는 깨끗한 환경조성에 동참하였다.

신원철 이장은 수하리는 당고사를 지내는 마을로 나라의 비극을 예언하는 느티나무를 마을의 수호신으로 여겨 해마다 고신제(당고사)를 지내는 풍습을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마을회관 마당에는 보호수로 지정된 네그루의 느티나무가 줄줄이 서 있어 하늘을 뒤덮을 정도로 울창하다.

마을 주민들은 가을걷이가 끝나면 느티나무가 있는 마을회관에 모여 공동생활을 한다고 한다. 30여명이 돌아가면서 식사준비를 하며 함께 겨울을 보낸다고 하니 참으로 정이 넘치는 마을이다.

최판규 신둔면장은 수하리의 벽화사업을 둘러보며 “마을역사가 어르신들의 고증을 통해 구술로 전해지고 벽화를 통해 그림으로 표현되니 후세에게 좋은 교육자료가 될 것이라며 사라져가는 마을의 전통문화에 대한 기록에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할 시점”이라며 중요성을 피력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