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주의 부모 독서교육칼럼 20]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하라.
[오세주의 부모 독서교육칼럼 20]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하라.
  • 오세주 강사
  • 승인 2020.01.16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자가 서울에서 살다가 이천으로 이사온 94년 만 해도 2000년도에는 어떤일이 일어날까? 생각했다. 우리가 1900년도를 지나면 지구의 변화가 일어나고, 심각한 인구 문제와 더불어 사회적인 문제가 대두되리라 본 것이다. 당시에는 1999년에 종말론 신자들이 예수재림을 외쳤고 휴거라는 이유로 2000년대를 지명했다. 그만큼 2000년에는 새로운 시기요, 새로운 시작의 해 라고 본것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2000년대를 뛰어넘어 2020년대를 살고 있다. 놀라운 일이다. 옛날에는 상상조차 할수 없는 시대에 우리는 똑같은 마음으로 살고 있다. 단지, 바뀐부분은 물질문명과 스마트폰시대와 이제 로봇이 지배하는 인공지능시대 즉, 4차 산업 혁명시대가 다가온 것이다.

알파고의 등장은 또 하나의 시사점이다. 얼마전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시합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었다. 이세돌 9단인 인간과 알파고라는 인공지능 로봇과의 바둑 세기의 대결 한판 승부가 펼쳐진 것이다. 여기서 누가 승리했을까? 인간일까? 로봇일까? 결과는 단연, 로봇이다.
아무리 인간이 두뇌가 명석하다 해도 인공지능에게는 어쩔수 없구나!  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결국 이세돌 9단! 바둑판의 살아 있는 전설, 한국 최고의 자존심도 어쩔수 없이 게임에서 지고 이제는 바둑판에서 은퇴를 했다. 이렇듯, 한국 바둑판을 예시로 이야기했지만, 우리는 이제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누구를 위해 인간이 존재하는가? 그렇다면, 우리 자녀들은 4차 산업 혁명시대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가정에서 창의적인 독서를 통해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게임이나 로봇에 빠져 기계에 의존하거나 시간을 소비할때 자녀들은 얼마나 아까운 세월을 잃어버리는가? 초등학생을 보내며 가장 기억에 남는 요소는 두가지라고 본다.
1. 독서를 통한 자기개발과 더불어 목표를 세우는 자녀
2. 체험학습을 통해 자연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자녀 위 2가지는 기본적인 자녀들의 모습을 한층 더 성장지키는 길이다. 필자가 가르치는 제자들이나 학부모들에게 이야기한다.
<체험을 통해 독서를 기억하라> 고 당부한다.
서양식 독서법은 우리나라와 달리 체험식 독서법이다. 어제도 가천대 독서코칭 상담을 의뢰하신 선생님과 면담 중, 질문이 바로 그것이다. 자녀들이 성장하지 못하는 근본 이유가 독서법에 있다. 즉, 독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가늠하는 길이다.

<1독1행의 기적> 과 < 독ㆍ기ㆍ행 ㆍ다이어리 > 로 네이버에 핫한 베스트셀러 작가 유근용 선생님을 만나 보았다.
성품과 인격이 올바르시며, 예의가 남달라 겸손함이 묻어 있는 작가였다. 한 두시간의 짧은 만남이었지만, 대화가 잘 통하는 베스트셀러 작가 이다. 그러분이 저에게 질문한다.
"교수님은 자녀교육을 어떻게 하셨나요?" 필자에게 묻는다. 필자는 초등학교 당시 두아들의 독서법에 대해 소개해주었다. 꼼꼼하게 메모하며 듣는 유근용작가는 역시, 베스트셀러 작가 이구나! 하는 생각과 더불어 키도 크고 핸썸한 얼굴에 성공한 사례도 어릴적 아픈 추억도 군대이야기도 들려주었다. <2020년도 1학기 가천대학교 독서코칭심리상담사 1급 자격과정> 에 공개특강 교수로 3/16에 강의가 예정되어 있다. 독서를 사랑한 모든 사람들은 꼭, 청강바란다.
● 4차 산업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라.

우리는 어떻게 준비할까? 크게 3가지로 준비하자.

1.  매일 10분 독서로 계획을 세우자. (정독법)
2.  하루에 1가지씩  독서안에서 받은 교훈을 실천하자.(1일1행)
3.  본,깨.적. 으로 정리하고 독서를 생활화하자. (독서록)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  물질이 다 행복하지는 않다. 그렇다면, 어디에서 행복을 찾을까? 인간은 끊임없이 내면을 보며 살아간다. 에디슨도 그렇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도 그렇다.
아브라함 링컨도 대통령이 되어서 매일 성경을 통해 자신을 살피는 사람이었다. 김구나 박은식, 신채호 등 역사 학자들도 신념과 독서를 통한 내면을 들여다보며 독립에 대한 열망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했다. 최근 국가에서 시행하는 교육일정도 우리가 자세히 보면, 얼마나 깨어서 독서로 준비해야 하는지? 답을 주고 있다. 미래를 이끌어야 할, 인재인 자녀들이 집에서나 학교에서 또는 공공 장소에서 얼마나 가치있게 생활하고 있는지? 우리는 돌아보아야 한다.

서울 종로에 가면 인사동 거리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문화나 예술이나 작가들, 그리고 일반인들이 찾는다. 최근에는 외국 단체 관광객들이 소리를 높인다. 그들이 찾는 이유는 무얼까?
한국의 대표적인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곳, 인사동에 오는 이유일것이다. 우리는 이들에게 무엇을 전달하는가? 필자는 대한민국의 우수성을 전달하고 싶다. 분명, 세종대왕은 알 것이다. 세종대왕을 통해 대한민국의 우수성을 증명한다.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하는 과정들이 대단한 것은 아니다. 필자는 로봇과 인공지능 시대가 아무리 온다해도 < 독서습관 키우기 > 와 < 독서 실행 능력 > 만 갖추면 문제 없다고 본다. 그러기에, 우리 자녀들을 올바른 독서 자녀로 키우기를 권한다. 빌게이츠나 스티븐호킹처럼 독서습관으로 에디슨이나 퀴리부인처럼 창의력으로 안데르센이나 찰스디킨스처럼 자연을 체험으로 글쓰는 작가로 비전을 품고 지도해주길 바란다. 소파 방정환 선생님처럼 아이들은 꿈이요, 재산이다. 라는 명제처럼 자녀들이 행복한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슬기롭게 살아가기를 소망한다.

필자도 현장에서 상담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꿈과 미래를 독서로 채워줄것이다. 가천대학교 독서코칭심리상담사 과정을 통해 학부모들의 자녀교육에 지름길이 되길 기대하며, 언제든 상담과 접수를 환영한다.

ㅡ 독서코칭은 나를 발견하고 타인을 즐겁게 하며 내면 심리코칭으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지름길이다.ㅡ

● 가천대학교 독서심리코칭 치료상담 메일 ●
sejusong@hanmail.net  책임교수 오세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